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신사임당 창업 다마고찌(다마고치) 감상 후기

반응형

오늘은 오랜만에 별 주제 없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연초에 10일 연속의 공백이 있었고, 2월에도 가족여행으로 인해 4일 연속 공백과 간간히 1일씩 포스팅을 건너뛴 날이 있었습니다.


꾸준히 1일 1포스팅을 이어가지 못했던 탓인지 일부 노출 순위가 떨어진 글도 있었고, 유지된 글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1일 1포스팅을 몇일 하니 기존만큼 돌아가진 못해도 약간의 회복이 있기도 했습니다.


2월은 1월보다는 덜 하지만 블로그가 활성화되다가 다시 잠잠해지는 상황이 왔습니다.


평온하다가 어느 순간 때를 맞아 들고 일어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다시 사그라들 때는 평온하던 시점보다 더 잠잠해지는군요.


지금은 또 다시 서서히 원래의 페이스대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신사임당 창업 다마고찌(다마고치) 감상 후기


요 근래에 신사임당이라는 분이 유튜브에 올린 창업 다마고찌가 유명해져서 한번 찾아서 보았습니다.


끝까지 다 보진 못하고 20화 정도까지 보았는데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통한 수익 모델을 어떻게 시작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와 유사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부분들을 조금이나마 깨달을 수 있게 해줘서 무척 유익한 영상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반면 이런 신사임당 님의 컨텐츠가 기존에 3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서 기획되었고, 처음 스토어를 생성해서 운영할 때 드는 많은 시간과 노력들을 스킵하고 보여줘서 현실적으로 그렇게 단기간에 성장하기 어렵다는 점을 간과하게 만든다는 지적들이 매우 빗발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일련의 시선들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긴 합니다만, 신사임당 님이 알리고자 한 것은 이런 영역이 있고 이런 식으로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축약해서 보여준 것이지, 이대로만 하면 우리처럼 단기간에 성공할 수 있다라는 헛된 꿈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스마트스토어 혹은 오픈마켓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지만 시작을 고려해보고 있는 분들이 한번쯤 볼 만한 내용이라고 봅니다.


이 신사임당 님의 창업 다마고찌를 본다고 해서 바로 전문가적인 수준이 될 수는 없으며, 결국 실력은 본인이 노력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기에 참고만 하시길 권합니다.




사업자 등록 등의 문제가 있어서 저도 스마트스토어를 바로 시작해 볼 수는 없지만, 결국은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창업 다마고찌 같은 영상 자료들을 보고 공부하면서 감을 익혀가는 것을 블로그와 병행할 생각입니다.


시작이 빠르면 빠를수록 경험이 쌓이기 때문에 좋을 것이지만, 아직은 미진한 블로그부터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생각도 못했던 영역들이 블로그와 비슷한 부분이 있고 연관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한 분야에 능통해 지면 다른 영역으로 확장했을 때 적응과 응용도 빠르고 시너지 효과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기 위해 우선 첫 수단인 블로그에서 좀 더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은 이만 글을 마치고 블로그에 대한 진단을 좀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제가 추천드린 신사임당 님의 창업 다마고찌 1화 공유 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