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는 가을에 나오는 맛있는 제철 음식인 밤의 효능이 요즘 주목 받고 있습니다.
밤 삶는 방법만 잘 알아도 간단하게 맛있고 효능이 뛰어난 건강 음식을 즐길 수 있는데요.
오늘 밤 삶는 방법과 밤의 효능 그 외 여러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밤이란?
밤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밤은 산간 지역에서 자라는 밤나무의 열매입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밤의 효능은 꾸준히 섭취할 경우에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천연 영양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 밤은 '기를 북돋아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준다'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영양가 많은 밤은 주로 온화한 기후를 가진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8월하순과 10월중순 사이에 중남부 지방에 위치한 경상남도, 충청남도에서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산 밤나무 품종은 우량종과 일본밤을 개량한 품종으로 분류하며 외국에서도 중국, 이탈리아 터키 등에서도 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밤요리를 가을과 겨울철에 밤을 즐겨 먹었는데요.
껍질이 두껍고 전분이 영양분을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서 고온에서도 영양 손실이 적기 때문에 겨울철 간식으로 좋기 때문입니다.
밤요리로는 밤 삶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입니다.
밤의 효능
1. 근력강화
밤의 효능 첫 번째는 근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발육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로서 꼭 기억해야할 대표적인 밤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밤은 5대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과 칼슘을 고루 갖추고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의 발육과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밤이 가지고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근력을 생성 및 발달시키며 비타민D는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피로 회복 및 감기 예방
밤의 효능 두 번째는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입니다.
밤에는 비타민B1이 일반쌀보다 4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밤은 비타민C가 많아 성장기 아이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증가하고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병 후 회복
밤의 효능 세 번째는 병 후 회복입니다.
'하루 세톨이면 보약이 필요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밤은 병을 앓고 난 다음이나 면역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모자른 영양분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4. 위장 기능 강화
밤의 효능 네 번째는 위장 기능 강화입니다.
민간요법에서는 소화 기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찹쌀과 밤을 섞어서 밤경단을 먹인다고도 합니다.
이는 밤이 함유하고 있는 당분과 효소가 소화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냉한 속을 따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생밤으로 섭취하게 되면 밤에 함유된 비타민C가 알코올을 산화하는 역할을 하여 숙취를 예방할 수 있으며 신장이 허약해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줍니다.
이렇게 밤은 다양한 영양분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 자양식품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밤 고르는 법
잘 알려진대로 밤 또한 대추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를 할 수 있는데요.
싱싱한 밤을 골라 보관하는 법과 간단한 방법으로 어떻게 섭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을 구입할 때는 알이 두껍고 도톰하며 껍질에서 윤이 나는 갈색을 골라 담습니다.
또한 밤을 눌러보게 되면 간혹 푹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는 벌레가 먹거나 썩은 것일 수 있으니 반드시 단단한 것으로 고릅니다.
도톰한 밤껍질의 밑부분이 깨끗한 것을 찾고 위꼭지에는 하얀 분가루 있는 것이 싱싱한 밤입니다.
밤은 크게 국내산과 수입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입산 밤은 밤알이 일정하게 둥근형태를 띄며 국내산에 비해 작고 껍질에는 윤기가 없으며 흙이나 먼지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밤 보관하는 방법
밤을 구입한 후에 소금물에 20~30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떠오르는 밤이 있으면 걸러냅니다.
떠오르는 밤은 속이 비어 있거나 상한 것, 벌레가 먹은 것이므로 걸러내어 버리면 됩니다.
밤 보관하는 방법은 비닐봉지에 밤을 넣고 작은 구멍을 뚫은 후에 -1~0도정도 되는 장소에 1개월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겨서 손질 후 깨끗이 씻어은 밤알일 경우에는 약한 설탕물에 3일 정도 담근 후 -1~0도로 보관하는 방법으로 변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밤 삶는 방법(+요리 방법)
1. 생밤 먹기
밤 삶는 방법을 쓰기 이전에 생밤으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알코올을 산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손질한 밤알을 안주로 곁들여 먹는다면 숙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삶거나 찌기 : 밤 삶는 방법, 밤 껍질 잘까지게 삶는 방법
밤 삶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밤을 삶기 전에 먼저 굵은 소금을 탄 물에 10분 정도 담구고 속이 비었거나 상해서 떠오르는 밤, 벌레 먹은 밤을 걸러줍니다.
(2) 밤을 물에서 건져 물기를 건조하여 단맛이 더 강해지도록 합니다.
(3) 물기를 말린 밤을 적당량의 물에 20분에서 30분 사이로 삶습니다.
(4) 강불로 10분 정도 삶다가 중약불로 낮춘 후 20분 정도 삶습니다.
(5) 삶은 밤은 찬 물에 넣어 식힌 후 꺼내어 까면 잘 까집니다.
어떤가요, 밤 삶는 방법 어려울 거 없죠?
특히 밤 껍질 잘까지게 삶는 방법은 (5) 처럼 갓 삶은 밤을 찬 물에 담궈 식혀주면 됩니다.
계란 껍질 잘까지게 삶는 방법이랑 유사합니다.
3. 각종 요리에 첨가
쌀밥을 할 때 밥과 함께 하거나 빵이나 케이크 등을 할 때 적당량 첨가하여 밤 삶는 방법을 쓴다면 달달한 맛과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밤을 이용해서 다양한 요리를 하는 나라는 나라는 드뭅니다.
서양에서는 주로 빵이나케이크에 밤을 사용하는데요.
<마롱글라세>
대표적인 밤요리 중에 하나는 프랑스의 과자 '마롱글라세 marrons glaces'라는 것입니다.
마롱글라세는 밤을 설탕 시럽에 졸여서 달달하게 만들어진 과자로 졸이는 시간이 무려 열흘이나 걸립니다.
정성이 들어간 만큼 마롱글라세는 세계에서 3대 명과에 속할 정도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밤의 부작용
밤 속껍질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하는 성분이 있지만 몸에 좋다고 속껍질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손이 자꾸가는 밤은 먹을 때는 행복하고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니 하루 5~10개 정도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밤 삶는 방법, 밤의 효능 그 밖의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해 하시던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길 빌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 건강과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자 효능 (0) | 2019.10.25 |
---|---|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0) | 2019.10.17 |
대추 효능 대추차 효능 (0) | 2019.10.10 |
보이차 효능 부작용 (0) | 2019.10.08 |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보관법 (0) | 2019.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