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꿈, 희망, 목표를 만들고 노력하지 않으면 나태한 것인가?

반응형

여러분은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아침에 일어나면 무슨 생각을 하고, 낮에는 무슨 생각을 하고, 밤에 자기 전에는 또 무슨 생각을 하나요?

단기나 장기 목표를 가지고 있나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게 있나요?



갑자기 이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과연 사람들은 요즘 세상에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무언가 이루고 싶은 목표들이 저마다 있을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을까.

우리는 왜 그런 목표 같은 걸 가지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걸까.


사실 저마다의 꿈과 희망, 목표 같은 것들을 가지고 그걸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도 있고, 목표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목표가 없다고 해서 그 사람이 문제가 있는 걸까요? 우리는 모두 목표 혹은 희망, 꿈, 욕구 같은 것들을 꼭 가지고 있어야만 하나요?

나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내가 꿈을 이루는 게 꼭 나와 내 주위 사람들을 위하는 길인가요?

그렇다면 가족들을 위해서 꿈을 포기한 사람들은 뭔가요?


생각해보면 나와 내가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꿈을 이뤄서 성공하여 내 가족과 내가 행복해지는 것.

꿈을 포기하고 꿈과 관계없는 것으로 돈을 벌어서 가족과 내가 행복해지는 것.


결국 꿈이나 목표, 희망을 이루든 이루지 않든 내 주위 사람을 위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꿈을 포기하고 다른 일로 돈을 벌면 나는 행복하지 않은 거 아니냐고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내가 벌어온 돈으로 내 가족들이 잘 살아갈 수 있다면 그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내가 가진 이루고자 하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고, 그것을 이뤄서 가족들을 건사한다면, 그건 내가 조금 더 행복해 질 수 있겠죠.

조금 더 만족감을 느끼는 나로 인해 내 가족들도 조금 더 행복을 느낄 수도 있구요.


자, 그렇다면 결론은 내가 꿈과 희망, 목표를 찾고 그것을 이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그것은 내가 꿈을 이루지 못하면 불행하기 때문이 아니라, 꿈을 이뤄서 더 행복해지기 위한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꿈이 없다고 해도 그것은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그건 조금 더 행복해질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이미 더 행복한 상태여서 바라는 게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더 행복해지고 싶으면 무언가를 찾게 됩니다.

굶고 있으면 밥을 찾고, 밥을 먹으면 옷과 집을 찾고, 그 다음엔 즐거움을 찾습니다.

이미 밥을 먹은 사람이 밥을 찾고 있진 않죠.


결국 여러분이 무언가를 찾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얻었거나, 혹은 그것이 여러분의 행복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내가 원하는 것이 전혀 없고, 행복하지도 않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때야말로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볼 때일 것입니다.


결론은 이겁니다.

내가 무언가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그건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다.

하지만 꼭 목표나 꿈, 희망이 없다고 해서 문제는 아니다. 더 행복해질 필요를 못느낀다는 것은 이미 충분히 행복하기 때문이다.

단, 꿈이나 목표가 없는 상태에서 내가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그건 문제가 있다.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찾고 달성하여 행복해 질 필요가 있다.


자, 다시 물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나요? 그리고 여려분은 지금 행복한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