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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동탄 트램 고시 - 동탄2신도시 트램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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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트램 고시가 머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고시 예상일과 동탄2신도시 트램 노선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동탄 트램 고시 1


특히 최근 경기 화성시 이원욱 국회의원이 동탄 트램을 포함한 경기도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 승인이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국토부 철도국장과 그 이유 및 조속한 행정절차 추진을 위해 면담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이원욱 의원이 본인 블로그에서 밝힌 내용에 의하면, 황성규 철도국장, 김남진 사무관, 장영기 주무관과 회의를 가졌고, 국토부는 그 다음주 중으로 승인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합니다.




동탄 트램 고시 2

여기서 말하는 그 다음주는 5월 3일 기준으로 다음주이기 때문에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는 이번 주가 됩니다. 그래서 현재는 이번 주 주중인 5월 10일 내로 동탄 트램이 고시가 될 것 기대되고 있습니다.


동탄 트램 고시 3


아래는 국토부에서 이원욱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입니다.


동탄 트램 고시 4


사실 이원욱 의원이 동탄 트램 고시에 대해서 확정을 전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가장 최근은 지난 4월 초 문자로 알렸던 4월 중순경 고시 확정 전망 내용입니다.


동탄 트램 고시 5


그러나 4월 말이 되어도 아무런 동탄 트램의 고시에 대한 아무런 말이 없어 원망을 받다가, 이번 5월 초에 국토부 철도국장과의 면담을 통해 곧 고시가 될 것임을 알린 것이죠.


자, 이제 예상 일자가 한두달이 아닌 몇 일 뒤로 나왔기 때문에, 언제 고시가 날 것인지는 중요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고시 예상일이 코 앞에 있고, 그게 미뤄진다고 한들 곧 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한 달, 두 달 뒤로 미뤄서 얘기가 나올 것이라면 1주일 뒤에 고시가 될 것으로 본다는 말을 하지 않았겠죠.


그리고 지난 4월 초 알려왔던 예상 일자와 얼마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미뤄질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되고, 미뤄진다고 해도 5월 안이라고 생각됩니다.


동탄 트램 고시 6


그럼 동탄 트램이 고시된다고 봤을 때, 이 동탄2신도시 트램은 무엇이고 노선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런 내용을 이제 알아봐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관심 있는 분들에 한해서지만요.




트램 TRAM


동탄 트램 고시 7


트램은 도로에 깐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입니다.


트램은 전기를 사용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오염 물질이 적은 친환경적인 교통 수단으로 공사비는 지하철 대비 6분의1 정도입니다.


단, 노선이 기존도로를 점유하기 때문에 좁은 도로에는 노선을 만들기 어렵고, 도로 교통을 혼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887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 1899년 서울 청량리에서 서대문 사이 구간에 개통되었다가 1968년 운행 중단되었습니다.


현재 홍콩, 프랑스 등지의 흔한 교통수단이면서 관광 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탄 트램 고시 8


트램은 위에 선이 있는 가선 트램과 선이 없는 무가선 트램으로 나뉘어집니다.


이 선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전력 공급을 위한 전차선을 말합니다.


무가선 트램은 이 전차선 없이 배터리와 캐퍼시터를 이용해서 노면 위로 운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관상 전혀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습니다.


무가선 트램 사진은 이 글 제일 상단에 보여드린 첫번째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동탄 트램은 무가선 트램으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무가선 트램에 대한 소개 영상 공유드립니다.








동탄 트램 고시 - 동탄2신도시 트램 노선


아래 보시는 지도가 동탄 트램 노선 예상도입니다.


동탄 트램 고시 9


갈색 노선은 인덕원선으로 이미 고시 후 설계가 진행중입니다.


빨간선이 동탄 트램 1호선, 파란선이 동탄트램 2호선입니다.


현재까지는 반월동 - 동탄역 - 오산역을 잇는 14.82km 구간 1호선과 병점역 - 동탄역 - 남동탄 17.53km 구간 2호선이 유력합니다.


이는 향후 노선이 여러 가지 상황과 이유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어느 정도는 이대로 진행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겠죠.


특히 동탄역을 중심으로 계획되어지기 때문에, 동탄역에서 가까울수록 변동사항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망포역 같은 경우는 트램 연결을 안하는 조건으로 인덕원선을 했기 때문에 트램 연결이 되지 않을 거라는 말도 있는데 이 부분은 제가 팩트 체크를 하지 못했기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작년 경기도 공청회안도 공유드립니다.


동탄 트램 고시 10


동그라미 표시된 곳이 정류장 예정지입니다.


역시 가안으로 추후 변경될 소지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원욱 의원의 트램 승인 관련 면담 내용 및 고시 예상 시기가 궁금하신 분은 하단을 참고하셔서 원문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동탄 트램 고시 11






원문 내용은 아래 이원욱 국회의원의 동탄 트램 승인 관련 면담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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