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martPhone

아이폰SE2 출시일 언제? - 출시 관련 소문 종합 및 개인 추측

반응형

오늘은 아이폰 중에서 플래그쉽이 아닌 번외로 볼 수 있는 SE 모델의 후속작 아이폰 SE2에 대한 출시 소문 및 제 추측을 써보려고 합니다.


올해 2018년 들어서 아이폰 SE2가 출시될 것이라는 기대가 많이 떠올랐는데요.

예를 들면 이런 내용들입니다.


아이폰 SE2가 6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SE처럼 4인치 디스플레이가 될 것이다.

X처럼 베젤리스에 노치 디자인이 적용될 수도 있고, 노치 디자인이면 Face ID가 지원될 것이다.

혹은 Touch ID가 들어간 노치가 아닌 논 베젤리스 디자인일 것이다.

홈 버튼에 대한 니즈가 있는 고객층 때문에 홈 버튼을 단 8/8+ 패밀리룩으로 나올 것이다.

(이쯤되면 아이폰으로 보여줄 수 있는 대부분의 디자인을 다 포함하는 루머네요.)

뒷면은 강화 유리로 마감되어 있다.

그리고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아이폰7 스펙과 유사할 것이다.

A10 프로세서, 4인치 디스플레이, 아이폰7 카메라, 후면 강화유리 및 무선충전 지원에 3.5mm 단자가 없을 것이다.

SE처럼 각진 디자인이거나 아이폰8처럼 둥근형태일 것이다.

전작이 출시된 지 2년이 지난 올해 출시될 것이다. 이유는 휴대폰을 2~3년 사이에 많이 바꾸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소문들이 여기저기서 돌고 있었습니다.

우선 과거 어느 모델의 디자인을 차용할 것인지에 대한 추측은 너무 다양하였습니다.


다만 출시 시기에 대해서는 6월 WWDC에서 발표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강하였는데요.

캘리포니아 산호세 매커너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WWDC 2018에서 아이폰 SE2 출시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 예상했으나, 결국 iOS 12에 대한 발표만 있었을 뿐 SE2에 대한 내용은 아무 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9월에 X에 대한 후속 신작을 발표하면서 같이 공개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9월에는 정작 X의 후속작인 XS, XS MAX, XR만 공개되었을 뿐 이때도 역시 SE2 관련 내용은 아무 언급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쯤 되자 언론들에서는 애플은 X시리즈의 후속작 준비 및 발매에 집중하기 위해 2018년 내에는 SE2 출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게 됩니다.


자, 이제 올해는 발표가 있을만한 추가 일정이 더 이상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아이폰 SE2는 영영 없는 것일까요?

제 생각은 내년 3월에 출시 발표가 될 가능성이 있다입니다.

이유는 애플은 항상 대부분의 제품들을 제품 각각의 주기에 맞게 발표를 해왔고, 아이폰 SE의 발표는 2016년 3월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SE가 3년 전 모델의 후속 개념으로 출시되었고, 그랬던 SE가 발표된지 3년이 되는 시기가 2019년 3월입니다.

SE의 후속이 나올 만한 Gap인 3년이 되는 시기라는 것이죠.

앞서 언급되었던 휴대폰을 2~3년 사이에 많이 바꾼다는 가정에서의 최대값도 3년입니다.

이런 정황들로 미루어 볼 때, 내년 3월에 SE2 출시를 발표할 가능성이 아직도 남아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출시일은 그렇다치고, 스펙은 어떻게 나올까요?

그건 먼저 아이폰 SE의 경우를 되돌아보면서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E의 경우 앞선 글에서 작성하였듯이 5s의 외형에 6s급의 하드웨어 모듈을 탑재하고, 7의 최신 기술을 일부 지원하는 모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SE2는 7의 외형에 X 혹은 XS급의 하드웨어를 탑재하고, XS 이후의 최신 블루투스 등이 지원되는 형태라고 단순히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볼까요?

우선 AP는 SE의 경우 바로 전 해에 출시된 6s의 A9을 탑재했습니다. 그렇다면 SE2는 XS의 A12를 탑재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SDRAM과 내장 메모리도 SE는 6s와 유사했습니다. 그럼 SE2는 4 GB SDRAM에 64 GB / 256 GB / 512 GB를 예상할 수 있겠군요.


화면은 SE가 5s의 4.0인치를 따라갔듯이, 아이폰 6/6s/7급의 4.7인치를 따라갈 것 같습니다.

혹시 4.0인치의 명맥을 이을 수도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7의 후속모델이라는 특징이 주효하리라는 추측입니다.

만에하나 plus 모델도 생긴다면(아이폰 SE2+) 6+/6s+/7+급의 5.5인치가 생기겠지요.

4.7인치의 사이즈는 이전작들과 비슷한 67 mm x 138 mm x 7 mm 전후의 크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만약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나온다면 동일 크기라고 봤을 때 대각선 길이가 5.4인치 정도 될 것입니다.

(가로 제곱 + 세로 제곱을 루트 계산해서 25.4mm로 나눈 값입니다).

X, XS, XS MAX등의 가로세로 길이에 기반해서 계산한 결과값인 대각선 인치와 실제 화면 인치를 비교해보면, 실제 화면 인치값보다 계산된 대각선 인치의 값이 0.4 ~ 0.5인치 정도 크더군요.

따라서 앞서 계산한 5.4인치 - 0.4인치를 하면 5.0인치 화면의 베젤리스 SE2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제품 외형 크기는 기존 4.7인치 모델과 같겠지요.


Wi-Fi와 블루투스 등은 내년 최신 버전까지 지원될 것입니다. 특히 블루투스는 버전이 높을수록 배터리 효율이 좋다고 보니 필수겠지요.

단자도 최신에 따라 USB 3.1 Gen1 Apple 라이트닝 8pin만 들어가리라 봅니다.


카메라는 전면 700만 화소, 후면 1200만 듀얼 혹은 단일 렌즈가 유력해 보입니다.(아이폰 7급)


배터리는 4.7인치 모델 중 가장 큰 용량이었던 7의 1960 mAh를 전후로 보고 있습니다.


색상은 XS와 거의 동일할 것 같습니다. 로즈 골드가 없다는 것만 제외하면 SE와 XS의 색상도 동일하구요.(골드, 실버, 스그)


Face ID냐 Touch ID냐는 결국 소문과 마찬가지로 베젤리스에 노치냐 이전 디자인이냐에 따라 갈라질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A12 칩에 4 GB SDRAM, 64 GB / 256 GB / 512 GB 내장메모리 옵션, 4.7인치 화면(혹은 기존 4.7인치 모델과 동일 외형크기지만 베젤리스의 5.0인치 화면), 사이즈 약 67 mm x 138 mm x 7 mm, Wi-Fi 및 블루투스, NFC, 단자 최신에 맞게끔 지원 제공, 배터리 2천 mAh 전후, 색상 골드/실버/스그 +@(로골?), 카메라 전면 700만 / 후면 1200만 듀얼 or 싱글렌즈, 노치 디자인에 Face ID 지원 or 논 베젤리스 디자인에 Touch ID 지원인 SE2가 내년 3월에 발표될 것으로 추측한다. 여기까지가 제가 정리해 본 SE2 출시일 및 스펙 개인 추측 내용입니다.


제 추측이 공신력이 있지도 않고, 무조건 맞을 거라는 근거는 없는 지극히 개인 의견입니다만, 이렇게 개개인이 생각해 본 의견들이 모여서 가능성을 찾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저도 그런 의견들을 공유받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