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이 최고

노르믹스정 부작용 - 리팍시민

반응형

노르믹스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르믹스정이란? 효능/효과



노르믹스정은 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혹은 장염 등이 있을 때 처방받는 리팍시민 Rifaximin 200mg 성분의 항생제 약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가벼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기 증상이나 설사,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동반합니다.


노르믹스정은 그람양성균 및 그람음성균에 의한 급성 장내 감염 및 설사 증후군, 장내세균총의 이상으로 인한 설사, 위장관 수술 전후 장내 감염의 예방, 고암모니아혈증 치료 보조요법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리팍시민은 일반적인 항생제가 아닌 장내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쓰이는 항생제입니다.


리파마이신계 항생제로 분류되지만 경구 복용 시 위장관에서 체내로 흡수되는 양이 1% 미만일 정도로 매우 적기 때문에 혈액을 통한 전신 작용보다 장벽의 균에 주로 작용합니다.



노르믹스정 복용방법


3가지 경우에 따라 복용방법이 나누어집니다.



(1) 설사의 경우 리팍시민 200mg을 6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2) 위장관 수술 전후 감염 예방을 위한 목적일 경우에는 리팍시민 400mg을 12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3) 고암모니아혈증으로 처방받은 경우에는 리팍시민 400mg을 8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기준)



일반적으로 1일 4회 복용이라고 함은 설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6시간마다 200mg을 복용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이해하면 되지만, (2)번, (3)번 경우처럼 각 목적에 따라 투여량과 복용 주기 시간을 준수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노르믹스정은 단기간 사용하는 항생제이기 때문에 복용 기간은 따로 처방이 있지 않았다면 보통 3일, 길어도 7일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노르믹스정 부작용 - 리팍시민


복용 시 부작용으로 피부 발진, 두드러기, 일광화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리팍시민에 과민성이 있는 환자나 장폐색증환자 또는 중증의 궤양성 장 질환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초회 투여 시 때때로 오심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고용량 장기 투여 시 담마진양 피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부 및 유아의 경우 투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 지시 하에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고용량 장기 투여 시 또는 장 점막에 병변이 있는 경우 뇨증으로 색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증상이 발생했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한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를 위해 리팍시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리팍시민 부작용


흔한 부작용(사용자의 10% 이상에서 보고)

- 심혈관계: 말초부종 등

- 중추신경계: 어지러움, 피로 등

- 간장: 복수(복강 내 체액 고임) 등

- 소화기계: 메스꺼움 등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 중추신경계: 두통, 우울감 등

- 피부: 가려움, 발진 등

- 근골격계: 근육 경련, 관절통 등

- 기타: 복통, 빈혈, 비인두염, 발열, 호흡곤란, 코피 등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아나필락시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 세균에 의한 설사†, 피부염, 두드러기 등






이상으로 노르믹스정(리팍시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